INFO 알림마당
    • 공지사항
  • 행사안내
  • 연간일정
  • 뉴스레터
  • 회원동정
한국경영학회 심포지움 및 경영학연구 특별호 논문모집
작성일 :  2002-06-12 20:32
이름 :  사무국 E-Mail
폰트확대 폰트축소
한국경영학회는 2002년 8월 22-24일 간 하계 통합학술대회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. 본 학술대회에서는 각 분야별 참여학회가 준비한 세션과 별도로 「한국기업의 새로운 도전 (Strategic Renewal of Korean Firms)」이라는 주제의 심포지움을 실시하려고 합니다. 본 심포지움에 발표된 논문은 추후「경영학연구」의 심사과정을 거쳐 2003년 1월 특별호에 게재예정입니다.    ▣ 통합학술대회 심포지움 및 경영학연구 특별호에 논문을 투고하실 분은 다음과 같은 내용을 참고하시어 준비하시기 바랍니다.   1. 대상논문은 「한국기업의 새로운 도전」이라는 주제에 적합한 성격의 논문이어야 하며, 분야별 구체적인 주제는 별첨한 예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. 이 주제에 부합하지 않은 논문은 각 학회별 세션에 투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 2. 하계통합학회 심포지움 지원마감: 6월 30일까지 한국경영학회 사무실로 3페이지 정도의 요약본 또는 논문전문을 제출하기 바랍니다. 3. 경영학연구 투고마감: 2002년 9월 30일까지 경영학연구의 투고요령에 준하여 경영학연구 편집실로 제출되어야 합니다. 하계통합학술대회 발표와 특별호 발간은 별개로 진행되며, 발표논문이라 하더라도 자동적으로 투고된 것으로 간주되지 않음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. [분야별 세부 주제 예시] <재무관리> 1. 한국 자본시장에 관한 이론 및 실증연구 2. 한국 기업의 재무활동에 관한 이론 및 실증연구 3. 한국 금융 기관의 경영성과에 관한 이론 및 실증연구 <생산 관리/계량경영부문> 1. 서비스 및 비 제조업 운영관리: 서비스, entertainment등 비 제조 산업에서의 생산운영관리문제에 대한 대응 2. 생산운영부문의 정보화: ERP등 정보기술의 활용과 전략 3. 글로벌 생산운영관리: 글로벌 기업환경에서 다국적간의 SCM <국제경영> 1. 한국 기업 국제 경영의 문제와 새로운 패러다임 개발 2. 시장의 글로벌화와 한국 기업의 글로벌 경영 전략 3. 한국 기업의 글로벌 브랜드 육성 전략 4. 유로화에 대한 한국 기업의 대응전략 <인사조직> 1. 기업환경 변화에 따른 인사관리상의 새로운 시도: 예) 성과주의 인사시스템등 2. 조직 구성원들의 가치관 변화에 따른 새로운 조직 활성화 방안 3. 기업 경쟁력 증대를 위한 조직 구조의 변화 방향 등 <마케팅> 1. 마케팅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한 시장/소비자 분석(새로운 분석방법의 적용, 고객 profiling 방법, 마케팅믹스의 효과 분석 등) 2. On-line 소비자 행동 및 마케팅 전략 3. 마케팅과 기업의 재무적 성과 4. 우리나라의 유통경로 변화와 제조기업의 유통구조 혁신 (예: 오프라인 유통과 온라인 유통의 조화) 5. 국내 기업의 제품포트폴리오와 브랜드전략 관행 6. 가치사슬과 고객가치 혁신 <경영전략> 1. 글로벌 스탠다드 vs. 한국적 경영 2. 한국기업에 적합한 지배구조 3. 한국의 미래 유망산업과 경영마인드의 전환 <회계학> 1. 회계정보의 유용성 연구 2. 회계의 투명성 제고 3. 관리혁신을 통한 기업경쟁력 제고 <MIS> 1. 전사적 IT 인프라 구축 2. 기업의 디지털화(e-transformation) 3. 지식기업의 실현
글목록